발달장애인 예술가 위한 공모전 > 뉴스

본문 바로가기

뉴스

발달장애인 예술가 위한 공모전

본문

발달장애인 예술가 위한 공모전
'제2회 하나 아트버스’

하나금융그룹이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4월 20일 발달장애인 예술가를 위한 미술 공모전 ‘제2회 하나 아트버스’의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하나 아트버스는 하나금융그룹이 주최하고, 사회적기업 스프링샤인이 주관하는 전국 단위 공모전이다. 발달장애인 예술가의 활동을 증진하고 NFT(대체 불가능 토큰) 발행, 채용 연계 인턴십 등 혜택을 통해 장애예술인의 사회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기획됐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가운데)이 서울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제2회 하나 아트버스’ 성인·청소년·아동 부문 대상을 수상한 작가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하나 아트버스 수상작은 성인 부문 20점, 청소년·아동 부문 각 5점이다. 사회적기업 스프링샤인과 한양대학교 응용미술교육과 심사위원단(심사위원장 김선아의 심사를 거쳐 대상 3명, 최우수 4명, 우수 7명, 입선 16명을 선정했다.

회화 21점과 더불어 디지털드로잉 작품도 9점을 차지해 장애예술가의 작품 제작 기법과 재료의 영역이 점차 확장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성인 부문 대상은 청와대 춘추관 전시 등을 통해 알려진 ‘시계작가’ 윤진석의 ‘2시50분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요!’가 수상했다. 위험 시각에 가까워진 지구 환경 위기 시간을 안전한 시간대로 되돌리고 싶은 희망을 담은 작품이다.

윤 작가는 “희망을 가지고 노력하면 오늘처럼 꿈이 이뤄진다. 특별한 그림을 그리며 당당하게 세상과 소통하길 바란다”며 수상 소감과 여러 발달장애인 예술가를 향한 응원을 전했다.

청소년 부문 대상은 조미소 작가의 ‘지리산 고양이’가 수상했다. 지리산 하동에 거주하는 작가와 자연의 교감이 드러나는 작품이다.

아동 부문 대상은 양예준 작가의 ‘멸종위기동물들과 나’다. 환경오염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들과 그들을 안타깝게 바라보는 작가의 자화상이 담겨 있다.

수상작 가운데 대상과 최우수상 작품을 포함한 14점은 서울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1층 로비에서 4월 21일까지 전시된다.

이어 4월 26일부터 5월 20일까지 서울 을지로 하나은행의 복합문화공간 ‘H.art1(하트원)’, 7월 4일부터 15일까지는 평창동의 ‘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에서 오프라인 특별 전시가 예정돼 있다.

또 모든 수상작은 스프링샤인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전시로 공개되며, ‘캔버스’ 플랫폼을 통해 NFT로도 발행된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차별 없는 평등사회를 위한 인식 개선의 계기가 되며, 훌륭한 작품을 함께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하나금융그룹의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해 더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 하나파워온임팩트 프로그램을 통한 발달 장애 및 취약계층 취업 지원
△ 도시 양봉을 통해 발달장애인 양봉가를 육성하고 고용을 촉발하는 ‘하나 Bee, Come Back’ 농장 조성
△ 자폐성 장애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진행하는 마라톤 캠페인 ‘사랑, 하나, 오티즘 레이스’ 공식 후원 및 임직원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으며 스포츠 분야 비인기 종목, 장애인 체육 후원 등 스포츠 분야 내 ESG 활동을 통한 금융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

스프링샤인 사회적협동조합 소개

스프링샤인은 발달장애인의 예술을 재미있고 가치 있게 전달해 발달장애인에 대한 편견 없는 사회를 만드는 사회적기업이다. 발달장애인 예술가가 직업적 지위를 갖고, 창작 기회를 누리는 예술 놀이터로써 발달장애인의 이야기가 담긴 창작물을 세상에 알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http://www.welvoter.co.kr/41314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7 건 - 1 페이지

나라배움터 온라인교육 수어‧자막 미제공, 인권위 개선 권고 ‘수용’

나라배움터 온라인교육 수어‧자막 미제공, 인권위 개선 권고 ‘수용’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는 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이 청각장애인 나라배움터 온라인 교육 시 수어 및 자막 미제공 개선 권고를 수용했다고 3일 밝혔다.인권위는 지난해 12월 8일 인사혁신처 국가…

장애인 고용계획 연 2회→1회 제출‥행정조사 부담 완화

장애인 고용계획 연 2회→1회 제출‥행정조사 부담 완화상시 50인 이상 장애인고용의무가 있는 사업주가 연 2회 제출하던 장애인 고용계획 및 실시상황 제출 의무가 연 1회로 완화된다.국무조정실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행정조사 정비방안’ 지난달 28일 규제개혁위원회에 상…

장애예술가 창작지원 프로그램

장애예술가 창작지원 프로그램효성에서 1억원 기부서울문화재단은 효성의 후원협력을 통해 재단이 운영 중인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의 장애예술가 창작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효성은 서울문화재단에 1억원을 기부하기로 하고 4월 19일(수)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에서 기…

열람중발달장애인 예술가 위한 공모전

발달장애인 예술가 위한 공모전'제2회 하나 아트버스’하나금융그룹이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4월 20일 발달장애인 예술가를 위한 미술 공모전 ‘제2회 하나 아트버스’의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하나 아트버스는 하나금융그룹이 주최하고, 사회적기업 스프링…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중앙사무처 활동가 모집 공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중앙사무처 활동가 모집 공고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에서 함께 활동할 상근활동가를 기다립니다.전장연은 장애를 가진 개인을 문제 삼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을 차별하는 사회를 바꾸기 위해 장애대중 및 시민사회연대 투쟁·조직사업, 정책 제안·모니터링, 장애인 …

전국 지역장차연 성희롱+성폭력 사건 전수조사

전국 지역장차연 성희롱+성폭력 사건 전수조사[전장연 성평등위원회]전국 지역장차연 성희롱•성폭력 사건 전수조사 전국 14개 지역장차연의 전국장차연 성폭력*성희롱 사건 등에 대한 전수 조사를 진행하며, 적극 협조 요청드립니다. (*해당문항은 전장연 성평등위원회 내의 특별 …

휠체어를 탄 장애인에게 너무 높은 문턱

휠체어를 탄 장애인에게 너무 높은 문턱대학생 A씨는 “3년 전 사고로 장애를 얻어 휠체어를 탈 수밖에 없는데 카페를 찾을 때마다 불편하긴 하다”며 “어쩔 수 없이 경사로가 잘 돼 있고 매장이 넓은 곳만 찾게 된다”고 말했다.음료를 주문하고 받아가는 곳이 비장애인에게만 …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